타이곤 라이거! 별난 녀석들 이야기!

Posted by luckyboon15
2015. 10. 18. 21:31 재미있는 동물 이야기

오늘은 타이곤과 라이거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이거는 이미 많은 다양한 TV 프로그램에서 소개되어 아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타이곤은 조금 생소한데요. 둘다 사자와 호랑이의 교배로 인해 태어난다는 것에서는 같지만 크기나 생김새는 크게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라이거는 엄마, 아빠를 가뿐히 뛰어넘는 어마어마한 크기를 자랑하지만 타이곤은 상대적으로 아주 왜소한 체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도 오늘 포스팅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곤과 라이거는 누가 아빠냐 엄마냐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라이거는 수사자와 암컷 호랑이의 교배에 의해 태어납니다.


반면 타이곤은 수컷 호랑이와 암사자와 교배하여 태어납니다.

사자와 호랑이가 다른 종이지만 교배가 가능한 것은 둘의 유전자가 같기 때문입니다. 저도 둘의 수정을 인공적인 방법으로 하는 줄 알았는데 자연교배가 가능한거 더라구요.


라이거의 체구가 월등히 큰이유는 사자의 일부다처제에 원인이 있습니다. 수사자는 여러 자식들에게 성장촉진 유전자를 나눠주고 암사자는 성장 억제 유전자를 나눠주어 이 두가지가 균형을 이뤄 적당한 체격의 사자가 태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수사자가 준 성장촉진 유전제를 억제할 유전자가 암컷 호랑이에겐 없기 때문에 라이거는 어마어마하게 성장하게 되는 것입니다. 지구에서 가장 큰 고양이과인 시베리아호랑이보다도 훨씬 크다고 합니다.


반대로 성장 억제 유전자를 가진 암사자의 유전자가 들어간 타이곤의 체격은 왜소해 지는 것입니다.

타이곤과 라이거에게는 불행하게도 새끼를 나을 능력이 없다고 합니다. 아마도 다른 종의 교배로 인해 태어난 생명이다 보니 생식기가 제대로 성장하지 않아서 인것 같은데요. 간혹 생식 능력이 있는 녀석들이 나타나 사자와 호랑이와 교배가 가능하다곤 합니다.


자연적으로 생겨난 녀석들은 축복으로 여기고 보호해줘야겠지만 인위적인 교배행위는 하지 않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자연의 순리를 벗어난 인위적 교배행위는 생태계 부정적인 영향은 물론 대상인 동물들에게 고통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라이거는 타이곤 보다 흔하게 나타납니다.

타이곤이 흔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수컷 호랑이와 암사자의 금술이 좋지 않아서라고 합니다. 이 둘을 우리 안에 가둬두면 교배는 커녕 서로 으르릉 거리다 수컷 호랑이가 암사자를 물어 죽이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합니다.


육지동물 중 가장 사나운 두 녀석을 한데 가둬뒀으니 당연한 결과일 수도 있겠네요.

이상 타이곤과 라이거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재미있는 동물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완용 너구리 키워보실래요?  (2) 2015.10.23